본문 바로가기
  • CNC 조각 컨설팅, 석재 아트 인테리어 디자인
  • 포스텝 CNC 가공 컨설팅
CNC Tools - 공구

엔드밀이 부러지는 이유

by monkey101 2019. 10. 30.

CNC 가공 중 엔드밀이 부러지면 무척 짜증스럽습니다.

가공이 멈춤 부분을 다시 찾아야 하고, 새로운 칼날로 교체해야 하고, - 시간적 생산적 경제적 손해입니다.

엔드밀이 부러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습니다.

 

제일 대표적인 이유 들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CNC 가공 중 부러짐

 

1. 램핑을 사용하지 않고 가공했을 때

 

엄청난 마찰

 

램핑을 하지 않고 플런지(plug = Z 축 진입) 시 부하가 큼. CNC 조각기는 생각보다 힘이 상당히 좋습니다. 엔드밀이 수직으로 하강해서 가공을 시작할 때 엄청난 마찰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램핑 기능을 사용합니다. 램핑 기능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지그재그 형태의 램핑을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램핑의 목적은 엔드밀이 부드럽게 가공물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모든 캠 프로그램에는 램핑 옵션이 있음

 

 

램핑 사용 시 엔드밀에 부하가 적음.

 

1. 엔드밀 진입 시 램핑을 주지 않으면 엔드밀이 큰 부하가 걸려서 잘 부러집니다.

   15T, 28T, 24T 원판을 한 번에 커팅 시에는 꼭 램핑을 하셔야 합니다. 물론, 3T, 5T 같은 두께가 얇은 가공은

   램핑없이 하셔도 괜찮습니다. 아니면, 비켜 치기 방식으로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2. 콜렛에 엔드밀을 80% 정도 삽입

  엔드밀 날장 길이에서 5mm 정도만 보이게 하고 최대한 많이 물려야 엔드밀이 휘지 않고 진동도 적습니다.

  최대한 콜렛 안으로 엔드밀을 삽입해야 안전합니다.

 

4. 스핀들 속도와 피드 속도의 밸런스 문제

   피드가 너무 빠르거나 가공 두께가 너무 두꺼우면 잘 부러집니다.

   사용하는 CNC 장비에 맞는 세팅 값을 찾고 가공물의 두께도 조절해야 합니다.

 

5. 진동 (vibration)

 

진동은 CNC 장비의 적

 

진동이 많이 발생하며 CNC 가공뿐만 아니라 모든 작업에서 약 영향을 미치겠죠.

스핀들 - 콜렛 - 엔드밀 - 가공물 - 작업 테이블 : 어느 하나라도 흔들리면 진동 (vibration) 생기며, CNC 가공 시 흔들림(진동)이 생기면 당연히 정밀한 가공도 어려워지고 또한 이러한 진동은 엔드밀을 휘어지게 만들며 쉽게 부러집니다.

 

가공전에 모든 것이 느슨하지 않고 단단히 고정이 되어 있나 꼭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개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CNC    장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 장비에 맞는 세팅 값을 찾는 것이 제일 좋은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US $5.23 49% OFF|Tungsten Solid Carbide 4mm 6mm 8mm Ball Nose Tapered End Mills Router Bits cnc Taper Wood Metal Milling Cutter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CNC Tools - 공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Vortex tube 냉각 툴, 목공 CNC  (1) 2020.04.13
Ultrasonic CNC Spindle (초음파 CNC 스핀들) 활용  (0) 2020.04.10
엔드밀이 타는 이유  (1) 2019.10.30
CNC 석재용 공구  (2) 2019.10.30
ER COLLET 올바른 사용  (0) 2019.10.23

댓글